헬스
목표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자신이 설정을 해야 한다.
또한 목표에 대한 계획과 실천은 자기자신에 대한 만족도 포함할 수 있다.
헬스 클럽을 찾는 모든 분에게 꼭 목표를 가지고 운동을 시작하라고 권유한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다보면 힘든 고비들이 곳곳에 숨어 있는데 이를 현명하게 이겨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운동에 필요한 준비물
운동복
항상 훈련을 할 때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헐렁한 옷이나 탄력성과 땀의 흡수성에 좋은 소재를 선택해서 입어야 할 것 이다.
최근에는 남자들도 면스판으로 된 몸에 달라붙는 것을 사용하는데, 그런 것은 거울에 보이는 자신의 신체 변화를 의식하며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해도 무방하다.
신발
신발의 바닥창이 두껍고 단단한 훈련용 신발은 꼭 필요하다. 원판이나 덤벨이 발 위에 떨어졌을 때 바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중량을 사용할 경우 발바닥에 미치는 하중이 증가하므로 부담을 줄여 줄 수가 있다.
또한 발의 피로는 훈련화를 착용하였을 때와 그렇지 않을경우를 경험해보면 미 착용시 더욱 피로는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뛰는 운동을 할 경우 발목이나 무릎, 허리에 가해질 수 있는 충격을 흡수할 수도 있다.
운동시간
오전에 운동하기는 좀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오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오후에 실시하게 되면 오전에 충분한 육체적인 활동으로 인하여 준비운동을 조금 작게 한다 하더라도 관절과 근육에 큰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새벽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가벼운 운동이 아닌 중량운동을 실시한다면 근육에 무리를 줄뿐만 아니라 오후에 활동하기에 피로를 가중시킬 수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1-2시간 정도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이다.
초보자들은 각 세트사이의 휴식시간을 포함하여 1시간 이내 정도가 적당하고, 중급자들은 1시간 30분, 고급자들은 운동시간의 선택보다는 운동의
강도와 매 세트사이의 휴식시간을 줄이며, 시간에 대한 만족보다는 프로그램에 따른 실시 여부와 운동에 대하여 체크하여야 할 것이다.
선택한 프로그램으로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한번 머리 속에 이미지 업 시키고 매 세트마다 1분을 넘어서 휴식을 취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너무 천천히 운동을 한다면 웜-업(warm-up)된 몸이 차가워지고 긴장을 풀므로 인하여 신체에 외상을 입을 염려가 있다.
운동의 변화
운동프로그램의 변화야말로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활력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4-6주마다 전체적인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바꾸어서 하라고 제안하고 싶다.
그러나 초보자들은 프로그램의 다양한 변화보다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 각 근육의 주요 운동 종목을 선택하여 집중 공략해야 할 것이다.
중급자 이상은 같은 어깨 운동이라 하더라도 매번 다른 운동 방법으로 실시한다면 새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름철의 과격한 트레이닝은 신체의 신진대사기능을 평상시보다 두 배로 향상시켜 많은 열을 발생되는데 이것을 외부로 내보내지 못하면 체온은 상승하며 활동이 제한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장시간 운동을 할 경우 적당량의 수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땀의 배설량과 체온조절 능력을 도와야 되며, 충분한 영양공급으로 탈진상태와 피로를 방지하고 운동효과를 내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겨울철에는 모든 물체가 수축되듯 우리의 신체도 위축되어 무릎이나 팔꿈치의 관절을 비롯하여 근육과 관절의 움직임이 원할 하지 못하며
외상을 당할 염려가 있다.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봄과 가을철에는 운동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지만, 운동 외적인 사항들에 동요되지 않도록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해야겠다.
헬스 다이어트 노하우
헬스는 호흡법과 기구를 이용해 살을 이완·수축시켜 근육이 골고루 형성되도록 하는 운동.
헬스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기구를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부위의 몸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헬스를 하면 체지방이 줄어들어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같은 몸무게라도 군살 없이 탱탱한 몸매를 갖게 되므로 훨씬 더 날씬해 보이고 예쁜 보디라인을 만들 수 있다.
헬스를 할 때는 가슴,등, 어깨등 상체에서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의 하체순으로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또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는 저중량으로 여러번 반복해서 하는 것이 좋다. 휴식은 30초에서 1분 정도로 짧게 쉬는 것이 적당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