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되는 스트레칭 : 모든 운동의 기본은 스트레칭이라고 할 수 있다.
스트레칭은 흔히 운동 전후에 몸을 풀어주는 동작을 말하며, 일상적인 생활 속에선 경직된 신체를 부드럽게 풀어주는 근육 이완 효과를 준다. 격한 운동만이 다이어트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운동하기 전에 하는 스트레칭보다 조금 강도를 높여 몸을 풀다 보면 자연스럽게 땀이 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한도 내에서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무엇보다 평상시 쓰지 않는 근육을 풀어주는 행동이므로 어깨 결림이나 근육통, 관절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스트레칭으로는 어깨와 하체 스트레칭이 있다.
어깨는 우리 신체에서 가장 움직이는 각도가 큰 관절이라 어깨 스트레칭만으로 등이나 가슴, 팔의 스트레칭이 함께 이뤄져 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체는 당기는 강도를 조절해가면서 매일 조금씩 횟수를 늘리도록 하는데, 하체를 당기면서 등을 꼿꼿하게 펴야 전신 근육운동을 함께 시켜 더 큰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복부탄력 스트레칭
허벅지를 날씬하게 스트레칭
다리를 펴고 손에 주먹을 가볍게 한다. 그 주먹으로 엉덩이에서 자연스럽게 앞으로 굽혀질 것입니다. 두들기는 정도는 해 보아서 스스로 기분이 좋다고 느끼는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무릎 관절 부분은 기혈이 가장 정체하기 쉬운 곳이기 때문에 특히 정성을 들여서 두들겨 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벅지 안쪽을 날씬하게 스트레칭
두 다리를 벌린채 쭉 펴고 앉아 눈을 지그시 감습니다. 오른손을 왼손 위에 포개어서 왼쪽 손바닥으로 왼쪽 허벅지를 2~3분 동안 문지릅니다. 오른쪽, 왼쪽을 바꾸어서 잡아당기듯이 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이때에 무릎쪽에서 안쪽으로 잡아당기듯이 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반대 방향으로 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허벅지 전체를 날씬하게 하는 방법
1. 바닥에 상체를 45도 옆으로 눕습니다. 꿈치로 몸을 지탱하면서 위에 놓인 다리를 들어 올립니다. 발끝은 수평이 되게 쭉 폅니다. 2. 위로 들어올린 다리를 앞으로 최대한 가져갑니다. 3. 앞으로 가져갔던
다리를 뒤로 최대한 이동시킨다. 무릎을 쭉 편채로 상체는 그대로 두고 다리만 움직인다. 4. 뒤로 이동한 다리를 무릎을 구부려줍니다. 각 동작을 할 때마다 큰소리로 1~10을 세며 정지해 있다가 다음 동작으로 옮깁니다. 다시 반대 방향으로 반복합니다.
엉덩이 군살제거
반듯이 누워서 두 무릎을 세웁니다. 양손으로 무릎을 잡고 앞으로 숨을 내쉬면서 무릎을 가슴에 갖다 댑니다. 이때에 양 발목을 뒤로 젖힙니다. 숨을 다 내쉬고 나서 입을 다물고 두 손, 두 무릎, 두 발목을 늦춥니다. 이것을
5~6회 반복합니다. 요령은 넙적 다리가 가슴에 닿게 하고 발목을 최대한 젖힙니다. 한달 쯤 위의 방법을 계속하면 아래로 늘어졌던 히프가 위로 올라가고 군살도 없어지게 됩니다.
|